1월 3주 가정예배

1월 3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죄로 인해 하나님의 원수 되었던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우리 가정이 되게 해주세요.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습니다)
=> 사랑은 참으로 버리는 것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습니다)
=> 누가복음 6장 27-38절

함께 묵상 (질문을 따라 각자 묵상한 내용을 나눕니다)

원수를 사랑하라는 말씀의 의미와 이를 실천할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27절)
예수님께서는 원수까지도 사랑하라는 명령을 통해 사랑의 대상을 획기적으로 확대시키고 계십니다. 원수를 사랑한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해 보일 수 있습니다. 우리를 억압하고 상처 주고, 비난하는 그들을 오히려 사랑하라는 것은 가혹해보이기까지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원수를 사랑하라는 이 명령을 지켜야 합니다. 이러한 사랑은 하나님께서 사랑하신 것 같이 온전히 사랑할 때만 가능합니다. 하나님께서 원수 되었던 우리를 위해 하나 밖에 없는 아들을 십자가에 주신 그 사랑을 기억하면 원수를 사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를 용서하시고, 도리어 사랑으로 품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우리와 원수 된 사람들을 사랑하기를 다짐합시다.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31절)
오늘 본문은 자기가 대접 받고 싶은 대로 남을 대하라는 기본적인 윤리적 명령, 즉, 황금률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명령은 단순히 남에게 해를 끼치지 말라는 소극적인 측면을 넘어서 원수까지도 사랑하라고 하신 본문 안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지금 ‘이웃을 사랑하고, 원수까지도 사랑하라’는 적극적인 명령을 우리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사랑은 나도 좋고 남도 좋은 차원을 넘어서는 무조건적인 희생적 사랑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해 피를 흘리심으로 먼저 모범을 보여주신 영원한 사랑인 것입니다. 오늘 예수님의 황금률에 순종하여 우리도 예수님처럼 큰 사랑을 할 수 있는 믿음의 가족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함께 나눔 (한 주간의 일들과 기도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매일성경 2021년 1, 2월호에서 가정예배 본문 및 찬송가를, 매일성경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정예배 해설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가정예배 본문/찬송가

주일
누가복음 6:27-38누가복음 6:39-49누가복음 7:1-17누가복음 7:18-35누가복음 7:36-50누가복음 8:1-15누가복음 8:16-25
찬 218찬 455찬 291찬 586찬 211찬 546찬 400
9월 3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제 안에 있는 육체의 소욕을 내려놓고, …
9월 2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우리를 향한 구원의 계획을 세우시고, 그 …
9월 1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시며 선한 길로 인도하시는 …
8월 4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온 마음과 정성을 다해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