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주 가정예배

1월 2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죄의 포로가 되었던 우리를 자유케 하시려고 아들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날마다 주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자비 안에 거하게 하소서.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습니다)
=> 기름 부으심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습니다)
=> 누가복음 4장 14-30절

함께 묵상 (질문을 따라 각자 묵상한 내용을 나눕니다)

선지자 이사야의 글에 나타난 예수님의 두 가지 사역은 무엇입니까?(18절)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행하실 사역의 핵심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마음이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시려고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하시는 복음의 선포자이십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죄와 사망의 포로된 자들을 자유하게 하셨습니다. 그분은 영적으로 눈 먼 자들의 눈을 열어 다시 보게 하시며, 세상의 염려로 인해 마음이 눌린 자에게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참 자유를 얻게 하시는 메시아이십니다. 우리는 왕이신 예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와 자비를 향해 마음을 열고 그분의 구원으로 인해 기뻐해야 합니다. 우리 가정 가운데 예수님이 베푸신 복음의 기쁨과 참 자유가 넘쳐나길 기도합시다.

선지자가 고향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24절)
일반적으로 이 속담은 위대한 사람이 고향에서는 외면 받는다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일차적으로 이 속담을 통해 자기 고향 나사렛에서 냉대 받는 모습을 표현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더 깊은 의미로는 유대 민족이 하나님의 선지자를 배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 희년, 즉 자유와 기쁨을 선포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통해 이 땅의 모든 백성을 환영하고 받아 주시려 하셨지만 도리어 그들은 예수님을 외면하고 냉대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희년은 그들에게 당도하지 못했습니다. 오늘 우리 가정은 희년을 선포하시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있습니까? 희년의 자유와 기쁨을 주시는 예수님을 마음에 온전히 모시고 따르는 우리 가정이 되기를 기도합시다.

함께 나눔 (한 주간의 일들과 기도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매일성경 2021년 1,2월호에서 가정예배 본문 및 찬송가를, 매일성경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정예배 해설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가정예배 본문/찬송가

주일
누가복음 4:14-30누가복음 4:31-44누가복음 5:1-11누가복음 5:12-26누가복음 5:27-39누가복음 6:1-11누가복음 6:12-26
찬 497찬 357찬 324찬 295찬 290찬 15찬 427
4월 2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영원 전부터 스스로 계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
4월 1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사망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주님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
3월 4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우리에게 천국의 영원한 상급을 허락하신 주님 감사합니다. …
3월 3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모든 것을 아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지금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