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주 가정예배

1월 1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우리를 구원하셔서 거룩한 자녀 삼아주시니 감사합니다. 매일의 삶에서 순종하며 주님께 감사와 찬양으로 나아가기 원합니다.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습니다)
=> 축복의 통로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습니다)
=> 누가복음 1장 57-80절

함께 묵상 (질문을 따라 각자 묵상한 내용을 나눕니다)

사가랴가 자녀의 이름을 요한으로 짓자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64절)
하나님의 천사가 사가랴에게 요한의 탄생을 예언했습니다. 하지만 그 사실을 믿지 않았던 사가랴는 요한이 태어날 때 까지 말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엘리사벳이 아기를 출산하자 사가랴는 아이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지었습니다. 그러자 닫혔던 그의 입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입이 열린 후 사가랴가 가장 먼저 한 일은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아무 말도 할 수 없었던 긴 시간 동안, 그는 하나님을 원망하며 불평하지 않고 믿음이 없는 자신의 모습을 회개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구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사가랴의 첫 마디가 감사와 찬양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거짓을 말하지 않으시며 베푸신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분이십니다. 오늘 우리 가족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약속을 온전히 신뢰하며 나아갑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72-73절)
오늘 본문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 즉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창 12:3)는 언약을 기억하시어 우리를 구원하셨다고 기록합니다. 우리는 죄와 불순종으로 인해 구원 받을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때문에 그분의 약속을 굳건히 지키셨습니다. 이 언약은 다윗의 혈통에서 나신 구원자 예수님을 통해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의 자녀가 되었던 우리를 그분의 영원한 언약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조건 없이 구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아무런 자랑할 것이 없는 것입니다. 이 시간 무릎으로 나아가 하나님의 언약을 따라 값없이 우리 가족을 구원하신 주님의 큰 은혜를 찬양합시다.

함께 나눔 (한 주간의 일들과 기도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매일성경 2021년 1,2월호에서 가정예배 본문 및 찬송가를, 매일성경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정예배 해설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가정예배 본문/찬송가

주일
누가복음 1:57-80누가복음 2:1-20누가복음 2:21-40누가복음 2:41-52누가복음 3:1-14누가복음 3:15-38누가복음 4:1-13
찬 450찬 112찬 366찬 387찬 322찬 324찬 342
1월 4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모든 권세들 위에 계신 왕 중의 …
1월 3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의 원수 되었던 우리를 …
1월 2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죄의 포로가 되었던 우리를 자유케 하시려고 …
12월 4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어려울 때에도 힘들 때에도 함께하시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