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4주 가정예배

5월 4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홍해를 가르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광야에서 불과 구름 기둥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셨듯이 우리 가정도 하나님 말씀으로 인도해 주세요.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습니다)

=> 나의 영혼이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습니다)

=> 시편 22:1-21

함께 묵상 (질문을 따라 각자 묵상한 내용을 나눕니다)

다윗은 극심한 어려움과 고통 속에서 아무리 부르짖어 기도해도 침묵하시는 하나님께 어떻게 반응합니까?

다윗은 고난 중에 계속해서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무런 응답도 하지 않으셨습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멀리 계시고 기도를 듣고 계시지 않는 것 같이 느껴졌지만 좌절하지 않고 끝까지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언젠가는 분명히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시고 자신을 구원하실 것이라고 굳게 믿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십니다. 때로 하나님께서 침묵하고 계시는 것 같지만 그 때에도 우리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기도합시다.

다윗은 왜 역사를 뒤돌아보며 하나님께서 조상들을 구원하셨던 사건을 이야기합니까?

하나님의 응답이 늦어지고 고통스러운 상황이 계속되었지만 다윗은 하나님께 감사하며 찬양합니다. 그는 오래전부터 수없이 이스라엘을 구원하셨던 하나님을 노래했습니다. 백성들이 부르짖을 때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언제나 구원을 베푸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는 이처럼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와 한없는 사랑으로 가득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마음을 구원의 이야기로 가득 채우며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신지 분명하게 마음에 새겼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마음이 흔들릴 때에 눈앞의 일이 아닌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분인지 기억할 때, 고난 가운데에서도 마음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함께 나눔 (한 주간의 일들과 기도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매일성경 2020년 5,6월호에서 가정예배 본문 및 찬송가를, 매일성경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정예배 해설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가정예배 본문/찬송가

주일
시편
22:1-21
시편
22:22-31
시편
23:1-6
하박국
1:1-11
하박국
1:12-2:1
하박국
2:2-11
하박국
2:12-20
찬 363찬 23찬 438찬 581찬 361찬 545찬 302

9월 3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저희를 자녀로 삼아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날마다 …
9월 2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미움으로 인해 깨지고 무너진 관계들을 하나님 …
9월 1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세상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 …
8월 4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언제나 우리를 지키고 보호하시며 사랑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