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5주 가정예배

3월 5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 온 가족이 모여 온 세상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을 저희 삶의 주인으로 인정하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삶을 살도록 도와주세요.

함께 찬양 (가족 모두 잘 아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습니다)

=>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습니다)

=> 마가복음 12:1-17

함께 묵상 (질문을 따라 각자 묵상한 내용을 나눕니다)

포도원 농부들이 주인의 아들을 죽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에게 이 비유를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포도원 주인은 정성스레 가꾼 농장을 농부들에게 맡기고 일을 보기 위해 먼 나라로 떠났다가 추수 때가 되어 수확물을 받기 위해 종들을 보냅니다. 하지만 악한 농부들은 포도원을 차지하고서 주인이 보낸 종들 뿐 아니라 주인의 유일한 상속자인 아들마저 죽이고 맙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를 통해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악한 모습을 드러내셨습니다. 이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수많은 선지자들을 무시하고 핍박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까지도 잡아 죽이려 했습니다. 욕심에 눈이 멀어 지도자로서 누리는 것들을 포기하기 싫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욕심은 우리의 눈을 멀게 하고 우리의 주인이 누구이며 우리가 누구의 종인지 잊게 합니다. 나의 주인은 누구이며 나는 누구를 위해 살고 있습니까?

가이사에게 주어야 할 가이사의 형상이 새겨진 것은 무엇이며, 하나님께 드려야 할 하나님의 형상이 새겨진 것은 무엇입니까?

로마의 황제 가이사는 동전에 자신의 형상을 새기고 황제는 신이라는 글을 적어두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동전을 보이시며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바치라고 말씀하십니다. 비록 가이사의 형상이 새겨진 동전은 가이사가 만든 가이사의 것인지 모르나, 하나님의 형상이 담긴 온 세상 모든 것들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즉, 가이사가 황제로서 자기를 신처럼 여기며 권세를 누리고 있지만, 사실 가이사를 포함하여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을 담아 만드신 온 우주와 모든 것들은 다 마땅히 하나님을 주인으로 섬겨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가족의 왕이시며 주인이신 하나님을 어떻게 섬겨야 할지 나누어봅시다.

함께 나눔 (한 주간의 일들과 기도제목을 나누고 서로를 위해 기도합니다)

주기도문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로 예배를 마칩니다)

(매일성경 2020년 3,4월호에서 가정예배 본문 및 찬송가를, 매일성경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정예배 해설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가정예배 본문/찬송가

주일
막 12:1-17막 12:18-34막 12:35-44막 13:1-13막 13:14-37막 14:1-11막 14:12-21
찬82찬170찬95찬550찬420찬50찬303
9월 3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저희를 자녀로 삼아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날마다 …
9월 2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미움으로 인해 깨지고 무너진 관계들을 하나님 …
9월 1주 가정예배
함께 기도 (예배를 시작하며 기도문을 읽습니다)=> 세상 만물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 …